윤 대통령, 홍범도 흉상 논란에 "어떤 게 옳은 건지 생각해보자"

입력 2023-08-30 20:47   수정 2023-08-30 20:48


윤석열 대통령이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문제와 관련해 "어떻게 하자고 하진 않겠다. 다만, 문제를 제기하고 한번 어떤 게 옳은 일인지 생각해보는 게 좋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윤 대통령이 전날 비공개 국무회의에서 국방부와 육군사관학교의 홍 장군 흉상 이전 문제와 관련해 이같이 언급했다고 밝혔다. 조 실장은 흉상 이전 추진에 대해 "안보실은 어떤 방침을 가진 것은 아니다"라며 "국방부 장관이 주도해 결정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조 실장은 "홍범도 삶의 앞에 있었던 공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면서도 "'자유시 참변' 이후의 삶, 그것과 육사라는 특수한, 생도들이 매일 경례하며 롤모델로 삼아야 할 분을 찾는 곳이라는 두 가지가 잘 맞겠느냐를 검토해 국방부가 고려해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유시 참변'은 1921년 6월 러시아공산당 극동공화국 군대가 자유시의 독립군을 몰살시킨 사건이다. 국방부는 홍 장군이 이와 관련돼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조 실장은 '정권마다 다른 기준을 세우면서 국민에게 혼란을 줘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국민의힘 서정숙 의원의 지적에 "사실 2018년 흉상을 세우기 전부터 이런 부분이 다 걸러져 의견이 수렴됐으면 좋았겠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조 실장은 민주당 유정주 의원이 '남로당 전력이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호국비도 육사에 있다'고 지적한 데 대해선 "공산당원이었던 것은 맞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박 전 대통령은) 국가 발전을 위해 노력했고 경제 발전을 이뤄 빈곤의 수렁 속에 있던 우리나라를 커다란 나라로 만든 데 공이 있으니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게 맞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홍 장군 흉상 이전에 대해 "방침은 정해진 게 없고, (안보실에서) 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육사 생도의 사표가 될 수 있느냐가 기준"이라며 "국방부 장관이 (이전 여부를) 판단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박 전 대통령과 (홍 장군을) 비교하는 것은 좀 그렇다"며 "전향하신 분은 공산당으로 볼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임종득 안보실 2차장은 '홍 장군 흉상 이전이 육사 생도의 정식적 전력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나'라는 유 의원의 질의에 "그렇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홍 장군의 독립 투쟁 과정 공적은 인정한다"면서도 "자유시 참변 이후 보였던 행적을 고려하면 육사 생도들이 있는 곳에 (흉상이) 있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